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현대가족의 변화와 가족구조의 양상

by 사만다양 2023. 3. 31.
반응형

1. 인구 구성의 변화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산업사회와 현대 도시의 성장으로 탈 제도화, 다양화, 개인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우리들의 생활을 변화시켰다.

1) 초혼 연령 증가 및 혼인 감소 우리나라의 최근 20년 사이 남녀 초혼 연령은 6세가량 증가했다. 한국 인구학회가 통계청의 의뢰로 작성한 ʻ2018 인구주택 총조사 전수 결과 심층 분석을 위한 연구ʼ를 보면, 남성의 초혼 연령은 1990 27.3세에서 2018 33.2세로 5.9세나 늦춰졌다고 보고했다.

2) 저출산 현상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1960년대의 평균 출산은 6.0명에서 1970년에는 4.5, 1980년에는 2.83, 1990년에는 1.59, 2000년에는 1.47, 2018년에는 0.977명으로 초저출산 사회에 진입하였다.

3) 고령화 인구 증가 인구학에서 65세 이상 인구(노령인구라고 부른다.) 구성비에 따라 고령화 사회(7% 이 상), 고령사회(14% 이상), 초고령 사회(20%) 3단계로 나눈다. 우리의 고령화 추세는 프랑스,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그 속도가 매우 빠르다.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넘어가는 데 걸린 시간이 프랑스는 113, 독일이 41년과 미국은 71년 일본이 24년이 걸렸다.

2. 가족구조의 변화

1) 가족 규모의 축소 지금 세계적인 흐름은 1인 가구가 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인 가구의 증가 세는 세계에서도 가장 빠른 수준이다.

2) 가족 형태의 다양화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서구화의 진행에 따라 가족구조에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를 겪고 있으며, 사회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가족 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3) 다양한 가족 유형 개인주의 가치관이 일반화되고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초혼 연령의 상승 및 성 역할의 변화로 핵가족이 가속화되고 있다. 가족 세대가 분화되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겪고 있다.

3. 가족기능의 변화

가족기능의 일부가 다른 사회기관에 의해 수행됨으로써 그 기능이 축소·약화한 반면, 자녀를 사회화시키는 기능이나 가족 구성원의 긴장과 피로에서 회복시키기 위한 기능,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은 오히려 확대·강화되고 있다.

1) 가족의 일반적인 기능 변화

자녀 양육 및 사회화의 기능은 과거보다 강화되어 가족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조기교육 및 과잉교육으로 인한 가정교육의 부재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산업화로 인해 가족 삶의 공간과 일터가 분리됨에 따라 변화 가 일어났다. ·실업은 일차적으로 가족의 소득 중단 혹은 소득 감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족 경제적인 측면에서 심각성을 가지며 결과적으로 가족 위기를 유발한다.

·최근 부부의 이혼·별거 등에 의한 가족해체로 버려지는 자녀들이 점점 늘고 있다.

·이는 부모의 책임 의식이 약화하고 있으며, 또한 가정의 휴식 및 여가 기능은 일터와 가정의 연결, 인적 재원의 재충족, 노동력 질의 향상을 위해서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가족은 노인과 환자 등을 보살피는 일종의 사회보장제도 기능을 수행해왔다.

·사회보장제도가 미비한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에게 경제적 부담과 심리적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는 지위 계승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자녀의 교육과 결혼, 재산 상속 등을 통해 계속 강화되고 있다.

·여성의 가사노동 부담을 덜기 위한 성역할 사회화, ··주 생활의 상품화, 가 사보 조기수의 기계화 등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4.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1) 가족형 성기의 변화 결혼연령이 늦춰지면서 가족형 성기가 늦게 시작되는 추세이다.

(2) 가족 확대기의 축소 현대사회의 가족은 자녀 출산기와 자녀의 양육 및 교육기가 짧아진다.

(3) 가족 축소기의 연장 자녀 수가 적어지는 추세이므로 마지막 자녀가 독립하는 시기가 빨라진다.

(4) 가족해체기의 연장 가족 축소기가 연장됨에 따라 가족생활주기의 마지막 단계인 해체기 역시 연장되고 있다.

(5) 가족생활주기 변화로 인한 가족생활의 변화 가족생활주기가 변화함으로써 가족생활에서 중요한 면들도 변화하였다.

5. 가족 가치관의 변화

현대사회의 개인주의 가치관의 확산과 가족 가치관의 약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가족을 둘러싼 가치관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결혼 가치관의 변화 가족과 공동체 구성원의 역할과 이익보다는 개인의 자아 성취와 개인의 이익을 우설 시 하는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보편화되면서 일정한 연령이 되면 반드시 결혼하여야 보편적 결혼관이 약화하고, 미혼 기간이 길어지고 심지어 결혼을 포기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2)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현대사회로 갈수록 산업사회의 구조적 특성과 가족구조의 변화, 역할의 변화로 인해서 자녀에 대한 가치관도 달라지고 있다.

3) 평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최근 남성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여성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자녀를 출산·양육하고 가사를 책임지는 일에 만족하지 않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