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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모집과 선발 절차의 개념

by 사만다양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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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자 선발 절차의 개념

1단계 : 모집 대상 결정 단계에서는 표적 집단, 모집인원, 모 집기 간(시기), 모집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함

•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술과 어떤 사람이 필요한지 분석하고, 홍보가 그대 상에 전달되도록 해야 함

• 대상이 설정되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홍보할지가 정 해질 수 있다.

• 모집인원은 약간 여유 있게 정하는 것이 좋으며, 모집하는 인원에 따라 홍보 수단이 달라질 수 있다

• 표적 집단과 모집인원이 결정되고 나면 표적 집단이 홍보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은 얼마인지, 현재 모집하고 있는 시기가 적절한지를 분석해야 하며, 잠재적인 자원봉사자가 모집 메시지를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인가를 분석

• 대개 학기가 시작될 때가 학생들을 모집할 최적의 시기

• 여성의 경우 명절 때는 피해야 할 시기이며, 날씨도 고려해야 한다.

• 만약 비가 오거나 추우면 사람들은 집에 머물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2단계 : 홍보 수단 결정 단계에서는 각 홍보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활용할 수 있는 홍보 매체로는 대중매체, 모집 캠페인, 교육이나 캠프, 일대일 모집, 지역사회 리더와의 접촉

• 홍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중매체에는 신문(일간지), 잡지, TV, 게시판/버스·지하철/포스터, 텔레마케팅, 우편, 인터넷, SNS

• 모집 캠페인 수단으로는 브로슈어, 전단, 포스터, 간지 등을 활용

• 교육의 성과나 분위기에 따라 자원봉사자 모집의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

• 교육이나 캠프를 잘 활용하면 관련 능력과 욕구를 가 진 자원봉사자들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만드는 효과

• 일대일 모집은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많고 사전에 자원집단에 따라 분류가 잘된 리스트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지역사회의 리더는 모집 운동에 귀중한 자산으로 잠재적인 자원봉사자와 만날 수 있는 가교 구실을 하므로 지역사회 리더와의 접촉 방법도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 된다.

3단계 : 홍보 메시지 결정 단계에서는 모집 대상에게 무엇을 홍보할 것인가, 즉 무엇을 알릴 것인가에 해당하는 홍보에 시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 모집캠페인의 슬로건이 될 수도 있고, 홍보문의 헤드 라인이 될 수도 있다.

홍보물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모집 대상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업무계획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가지고 만들 수 있으며, 그 형식은 글이 될 수도 있고 사진이나 영상이 될 수도 있다.

4단계 : 모집활동 수행단계는 모집 대상, 홍보 수단, 홍보에 시지가 결정되고 나면 계획상의 모집 기간 동안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게 된다.

•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위한 비용을 실제 효과성과 비교. 검토하여 적합한지를 고려하여 모집할 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 이때 누가 무슨 역할을 담당할 것인지, 언제 어떻게 몇 번의 홍보활동을 할 것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한가지 홍보 수단을 가지고 1회만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여러 번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단계 : 평가단계에서는 자원봉사 모집과 홍보활동에 대해 모집 대상은 적합했는지, 모집장소가 적합했는지, 자원봉사자에게 동기부여와 인정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는지 등의 전반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 모집 홍보의 과정과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 평가단계에서는 모집 중간결과, 최종결과, 자원봉사관 리 등 모든 전반에 대한 점검을 통해 모집계획을 조정하기도 한다.

2. 자원봉사자 모집 시 어려움

• 충분한 자원봉사자가 없다.

• 업무에 적합한 자원봉사자가 없다.

3. 자원봉사자 모집 시 유의점

• 자원봉사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과 적합한 자원봉사자를 발굴하는 것

• 모집이 자원봉사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전제조건 -> 자원봉사 업무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함

• 자원봉사자들이 하고 싶은 의미 있는 업무를 개발하지 않고 모집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상품을 팔려고 시도하는 것과 같다.

4. 자원봉사자를 선발할 때 자원봉사자의 현재 또는 과거의 직업과 적성, 연령, 성별, 종교, 학력 수준 등의 요소가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

5. 자원봉사자로 선발하지 않는 경우

• 기관 내에 그 지원자에게 적합한 업무가 없는 경우

• 지원자가 기관이 충족시켜 줄 수 없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 기관과 지원자의 철학이 다른 경우

• 지원자가 기관의 요구사항(근무 시간) 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6. 자원봉사 지원자는 그들이 선발되거나 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할 권리가 있으므로 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7. 선발되지 않은 경우는 그 지원자에게 적합한 다른 기관이 있다면 추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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