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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가족복지실천을 위한 가족체계기반의 원리

by 사만다양 2023.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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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실천의 원리

가족복지실천은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아름다운 생애가 되도록 효과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관심을 둔다. 이러한 관심에는 가족이 위기에 직면하였을 때 어 떻게 도우며 문제 상황에 적절하게 개입하여 효과성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의 연결과 가정 중심의 실천 의지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자 함. 이에 가족관계를 관리하는 보다 효과적 인 방법을 창출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가족복지실천의 원칙으로 삼고자 한다. 이러한 인식은 가족과 개인에게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도우며 가족관계를 관리하는 방법론적 입 장에서 생태학적 접근에 바탕을 두고 가족복지실천의 원칙으로 정하고자 한다.

1) 가족체계기반의 원리

가정은 우리에게 어떤 삶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가? 가족복지실천의 관심은 과거 20년간 아동복지 분야에서 부각하고 있다가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약 5년 전부터 노인의료복지사업에 매진하고 국가가 효도에 나섰다는 장기 요양보험제도가 생활 패턴을 바꾸어 놓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가정에서 가족 기능 수행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편안하게 대할 수 있으며 가족구성원들이 친근한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구성원간의 관계를 환경생태도로 그려볼 수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소외된 가족이나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과 어린 자녀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정을 치유하기 위한 개입을 보다 선 명하게 정책적 제안을 하고 지지하며 적극적인 개입으로 도와야 함. 가족복지서비스는 가정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단지 사정, 개입하는 것만으로 끝 나지 않는다. 만약 병원 치료를 한다면 이뿐만 아니라 병원 상담 동안에도 발생되는 클라 이언트의 변화를 병원 밖의 장소와 상황에까지 가정이 관여하게 된다. 이를 테면 가정에 서의 문제가 지역사회까지 전환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병원 섹션에서 가정에 이 르기까지 포괄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예를 들면, 부모교육 프로그 램에서 익힌 지식과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가정에서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역할에 실제 영 향을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경향은 아주 미약하다. 그래서 가족문제가 발생되는 동시에 가족치료적 개입을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을 입증하는 결과라고 강조해본다. 가정을 중심으로 한 실천기반의 가족복지서비스는 가정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 가정은 쉽게 개입할 수 있는 세팅된 장소라는 점이다.
  • 모든 가족구성원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 가족복지서비스를 보다 폭넓은 범주에서 접근할 수 있다.
  • 중도탈락자와 약속한 후에 개입할 수 없는 사례를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융통성 있는 실천 기법을 가지고 가정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사회복지사들에게 해결의 어려운 쟁점인 침묵하는 가족구성원들을 보다 쉽게 가족문제에 관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관계를 증진시키게 만든다. 따라서 가정기반의 서 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구하는 프로그램에서 부모들은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볼 때 가정으로 찾아오는 서비스에 대하여 보다 성의 있는 접근을 하는 경향이 있다. 중요한 것은 관계 형성이다.

 

2) 가족중심 사상의 원리

가족복지실천의 중심사상은, 가족의 변화 가능성과 가족복지실천은 보호적인 환경에서 양육·성장하는 것이 모든 인간의 권리라는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변화의 중심으로 가족을 고려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좋은 발상이다. 일단 가족 기 반의 개입은 변화 목표를 가진 측면에서 문제 이 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 케 한다. 따라서 전체 가족과 생활과업을 통하여 부모는 표적이 된 자녀의 개입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을 해결하고자 할 때 다른 자녀에게는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배려할 수 있다. 변화 목표가 된 가족이 변화되는 것은 참으로 효과적인 방법인데 가족복지실천 에서 중요한 측면이다. 이에 가족복지실천의 핵심 요소가 부모에게 아동양육 방법을 배우고 익히게 하는 일이라 면 다른 형제들에게 미치는 영향까지 배려하는 것이 보편적인 실천 원칙이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부모가 배운 기술은 모든 가족들에게 활용될 수 있다는 이론도 있다. 표적 가족구성원이 변화되는 것 이외에 문제 있는 다른 가족구성원의 행동 역시 가족 중 심 가족복지실천의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이다.

3) 가정위기개입의 원리

가족복지실천에서 위기관리는 가정의 파탄 지경에서 긴급한 지원을 하는 서비스이다. 위기는 지속적인 상태 속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의미하는데, 개인은 적응기제나 균형기제 를 가지고 있다. 이에 위기 상태에서의 개입은 개인의 습관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활 동만을 가지고서는 재빨리 균형 상태를 회복하지 못한다. 특히 어떤 위험스런 사건은 현 재의 본능적 욕구에 위협을 줄 수 있기에 과거의 위협과도 쉽게 연결될 수 있어 과거에 해 결되지 못한 미해결 과제의 갈등이나 부분적으로만 해결된 무의식적 갈등을 내포하고 있 다. 위기는 발달적 위기와 상황적 위기로 구별하고 있다. 그러나 가족복지실천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가족문제가 가지고 있는 동안 위기개입을 하 게 된다. 위기개입은 학대 또는 자살 위협과 같은 긴급한 상황도 있는데, 가족구성원이 위험 상황에 놓였을 때 개입하게 되므로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같이 위기개입은 무 엇보다 시간 제한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구성원이 위급할 때 모든 가족은 즉석에서 지원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위기 기간 동안 사회복지사는 가족들이 위기를 해결 하고 이 상황을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대처기술을 원조하는 주력을 해야 한다. 이때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에 집중하면서 가족복지실천적 개입을 하여야 한다. 위기개입 을 통하여 가족복지실천은 가족구성원이 자신의 고통을 견디고 새로운 성장과 더 나은 가 정생활을 통하여 사회통합을 이룩하고 극복의 시점까지 도달하도록 원조하여야 한다. 이 러한 결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위기개입은 가족이 경험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문제를 중 심으로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위기개입은 여러 가지 복합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구성 원에게 접근할 때 효과적으로 관계 형성을 하고 개입하면서 직면한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 결하고 예상치 못한 생활상의 사건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단기 가족치료 기법을 적용시켜 나가야 한다.

4) 가족생활교육의 접근원리

가족생활교육은 개인이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문 제들에 대해 교육을 통하여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직면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생활전문가의 역할을 훈련받아야 한다. 한국가족관계학회에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교육하고 있으며, 가족생활교 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① 자기조절기법효과적인 행동의 강화분노를 다룰 수 있는 기술가족의 행동을 추적하는 방법부모역할하기와 가족관리기술 개발가족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조절방법역할극 같은 기법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실행방법 오늘날 우리나라 가족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많은 가족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문제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에 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상담 및 치료에 비해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특 화되고 있기 때문에 전망이 아주 밝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 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가 가속화되고 다양화·다원화·개성화가 추구되고 있고 가족도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생활교육은 사회 변화 및 가족 내 욕구의 다양 화로 인해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가족을 구현할 수 있는 가족향상(family enrichment) 또는 가족의 잠재 력(family potential)을 최대화하는 것이다.

5) 생태학적 접근원리

가족생태학 이론은 Haeckel(히이컬)이 주장한 생태학에서 파생된 학문으로 Richard(리 처드)에 의해 가정학으로 발전하였다. 이것은 전체주의적, 체계론적 관점이 등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이 과정에서 가족생태학 적 이론의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체계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 이, 전체와 부분 간에 상호작용으로 체계론적 과정을 형성하고 투입, 과정, 산출, 피드백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체계이론을 가족생태계에 적용하면, 가족을 둘러싼 모든 환경은 투입 요소가 되며, 가족체계가 환경에 적응하거나 또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변환과정 이 된다. 가족생태학적 접근에서 가족은 외부환경과 그 안에 있는 인간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과 교류를 통해 의사 결정을 하고 체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궁극적으로 가족구성원의 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은 외부환경의 행동을 제약할 수 있으며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하게 만든다. 한편 가족은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조정과 자율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 가족복지를 실천하는 가족복지사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생 태학적 접근은 특히 사회와 가족과의 관계를 파악할 때 보다 중요하다. 사회적 맥락에서 볼 때 가족은 위험과 기회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가족이 친한 이웃 없이 범죄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사는 것은 생태학적으로 위 험하다. 이러한 이웃 사람들이 서로 돌보아 줄 수 없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이웃에게 필 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없다면 이것은 큰 문제이다. 그래서 효과적인 가족복지실천은 가족과 사회환경, 양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점 과 자원을 검토하여야 한다. 가족복지실천은 가족의 경계선을 넘어 존재하는 요소를 심도 깊게 민감성을 가지고 공감적 이해를 통하여 관계와 의사소통, 그 이상의 다양한 가족 기능 수행에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예를 들면, 부모역할하기는 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 문 제와 사회환경 등이 학습된다. 가족복지실천의 개입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계하고 체계 간의 상호 지원과 협조체 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가족과 환경과의 적절한 지원체계의 기반은 가족복지실천에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다. 가족이 스스로 새로운 지원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가족이 사회복지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가족들과 종결할 때까지는 가족구성원이 종결 이후에 지원받을 수 있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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