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해결 중심 가족치료 모델의 개념과 개입기술

by 사만다양 2023. 4. 7.
반응형

1. 해결 중심 가족치료 모델

해결 중심 단기 가족치료(Solution-Focused Family Therapy)는 이론적 발전과 임상 실천 그리고 실증연구에 기초를 두고 발전. 해결 중심 치료의 특징들, 즉 실용적 미니말리즘(Pragmatic Minimalism), 인지에 대한 강조 그리고 쉽게 가르칠 수 있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족치료 모델이 됨. 해결 중심 단기 가족치료는 문제 중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개입의 초반부터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치료자는 가족이 문제해결 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가족의 강점, 긍정적인 것, 이미 성공한 것을 탐색 · 강화 · 확대하는 데 주력. 해결 중심 단기 치료는 내담자가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본 전 제로 하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보다는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어 단기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치료모델임. 해결 중심 단기 치료는 기존의 상담모델이 문제의 개념화와 평가 절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과 다르게 내담자가 개인적 장점과 환경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여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춤. 해결 중심적 단기 가족치료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이론의 철학,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면 접근방법 및 단기간에 문제를 해결한다는 장점(de Hazer, 1985) 등으로 인해 현재 미국의 사 회사업계나 가족치료 학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1) 기본개념

(1) 기본 가정 및 철학

  • 해결 중심 단기 치료는 레일리의 전략적인 문제해결(problem solving) 접근방법 과는 달리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 내 남자의 자원을 활용하며 문제 해결 방법에 중점을 둠으로써 치료 목적을 성취하는 모델이다. 해결 중심 단기 가족치료의 기초가 되는 과정과 전제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Nichols & Schwartz, 1991; de Hazer, 1985; Goldenberg, 1991; 송정아, 최규 현, 1997).
  • 치료의 초점을 긍정적이고 해결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것에 맞출 때 바람직 한 변화를 촉진함. - 모든 문제의 예외 상황을 치료자와 내담자가 발견할 수 있으며, 이것은 해결책을 탐색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음.
  •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음.
  • 작은 변화는 큰 변화를 가져오며 이는 해결을 위한 출발점
  • 내담자는 진정으로 변화하기를 원하고 변화가 일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있는 바를 보여 줌. 치료자가 그들의 생각과 정서를 이해하고 보조를 맞추어 적절히 행동한다면 내담자와의 협동작업이 가능함.
  •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음
  • 치료자는 단 지 내담자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구축하도록 도움.
  • 내담자가 목표(해결)를 묘사하고 행동할 때 일어나는 모든 변화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가지는 미래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
  •  해결방안 구축은 문제진단에 초점을 두는 문제해결 모델보다 좀 더 단기적이고 효과적임.
  • 문제의 유형과 해결방안을 구축하는 것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가 없음.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 관점, 기대 중심으로 발생하는 문제 이면에는 숨겨진 힘이 있음.

(2) 치료자 -내담자와의 관계

  • 세이버(Steve de Hazer)와 버그(Insoo Kim Berg)는 오랫동안의 경험에서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방문형 관계, 불평 형 관계, 고객형 관계로 분류함(de Hazer, 1988. Insoo Berg, 1992. Insoo Berg & Miller, 1992).
  • 방문형 관계: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이다. 방문형 관계의 사람들은 고민과 갈등을 가지고 있지만 치료받아야 한다는 필요성이나 문제해결의 동기가 약함. 방문형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상담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에게 원인을 돌리려고 함. 치료자는 방문자 가족에 대해 겸손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면서 타의로 상담소를 방문한 것 자체를 칭찬하고 따뜻하게 받아 주어야 함.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일과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믿어 주어야 함.
  • 불평 형 관계:불평 형 관계의 사람들은 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게 아니라 다른 가족에게 있다면서 책임을 전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찾지 못함. 관계유형은 상담 중에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상담의 목표나 불평을 찾아내지만 해결에 필요한 어떤 것도 구체적으로 모름. 이들은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으면서 불평과 불만을 치료자에게 말하고 치료자에게 그것을 이해받고 해답을 얻기를 바란다.
  • 고객형 관계:고객형 관계의 사람들은 문제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치료 목표와 해결책을 찾는 유형.

이 관계유형은 대부분 상담의 중간 또는 끝부분에서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일 치댄 해결 목표와 기대를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됨. 고객형 관계의 내담자들은 문제를 바로 직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청하며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거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고 확신하는 행동적 실천을 함. 모든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성이 반드시 이 3가지 유형 중의 하나에 속하지 않고, 면접 과정을 통해 방문형에서 고객형으로 또는 방문형에서 불 평형으로 바뀔 수도 있음.

2) 개입 기술

해결 중심적 단기 가족치료의 과정은 치료자의 질문에서 시작해 질문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질문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 질문하느냐가 치료 효과의 성패를 좌우함. 해결 중심적 단기 가족치료에서 중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5가지 질문은 치료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예외를 찾기 위한 질문, 기적에 관한 질문, 척도를 통한 질문, 대처방안에 관한 질문 등.

 

(1) 치료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많은 내담자는 문제의 심각도가 가장 높을 때 주변 사람이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됨. 따라서 치료 약속을 하고, 며칠 후 치료받으러 왔을 때는 문제의 심각도나 긴장 및 불안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치료 이전의 변화를 매우 관심 있게 관찰하고 이것을 근거로 내담자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며 내담자 자신이 의식하고 있지 못하는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데 활용할 수 있음.

(2) 예외를 찾기 위한 질문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그것이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는가를 질문하여 내담자에게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함. 또 한, 그러한 예외 상황일 경우에 내담자의 주변 사람들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에 대하여 질문함으로써 그들 사이의 관계성을 인식.

(3) 기적에 관한 질문

기적에 관한 질문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해결 구축과정에서 목표 형성이 뚜렷하지 않을 경우에 이용되며, 내담자 자신과 그와 관련된 사람들 간의 관계성을 좀 더 인식하도록 돕는다. 기적 질문기법은 문제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문제와 분리하여 해결을 상상하게 하는 것임. 치료를 통해 변화하기를 원하는 것을 설명하게 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게 함.

기적에 관한 질문은 내담자에게 강력하면서 새로운 경험이 되고, 희망과 가능성을 주어 내담자는 새로운 꿈을 갖게 된다

(4) 척도를 통한 질문

척도를 통한 질문은 다른 질문기법과 마찬가지로 내담자가 해결방안 구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탐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질문이다. 척도 질문은 문제의 심각 정도를 사정하고 치료 목표, 성취한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사정 평가 및 결과평가에 매우 유용한 질문임.

(5) 대처방안에 관한 질문

대처방안에 관한 질문은 어려운 상황을 견디어 내고 더 나빠지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처해 온 방법을 파악하여, 그것을 인식·강화하고 확대하기 위한 근거로 활용하는 것임. 대처 질문은 내담자가 그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어떻게 대처해 왔는가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질문을 치료자가 하고, 자신의 대처 능력이나 성공적인 경험에 관해 인정하거나 깨닫지 못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꾸짖는 것(Insoo Berg & Miller, 1992).

(6) 치료 메시지

  • 해결 중심 치료자는 회기 중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치료 팀과 함께 치료 메시지를 작성하고 휴식 시간 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칭찬:내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하는 것과 이러한 성공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 연결문:칭찬 다음에 나오는 제안이나 과제와 연결해 주는 것으로 치료자가 제안하게 된 근거를 제공함. 과제: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관계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제시. 방문형:내담자가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상담받으러 온 것에 대해 칭찬하고 다음 상담에 오도록 격려함.
  • 불평형:관찰 또는 생각 과제를 줌.
  • 고객형:행동 과제를 줌. 치료를 계속 받을 것인지와 받는다면 언제 올 것인지는 내담자가 결정하게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