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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정신분석가족치료의 개념과 발달 과정

by 사만다양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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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신분석 가족치료

- 정신분석은 Sigmund Freud에 의해 개발된 이론,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정신의학계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함. - 정신분석을 처음 형성시킬 때부터 가족 간의 갈등과 동맹이 개인의 성격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주목했음. 그러나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나 가족 역동은 간과해 버림.

- 정신분석은 본질상 정신 내적 이론이자 개인치료이고, 가족치료는 사회체계 이론이자 가 종 집단 관계의 치료이다. 가족 치료자들의 정신분석에 대한 반감에도 불구하고, 가족치료 운동의 진두에 정신분석 학적으로 훈련받은 많은 임상가가 있었음. 임상가들:Ackerman(에커먼), Wynne(), Lid(리츠), Boszormenyi Nagy(보스 조를 메니 내지)

 

1) 정신분석 가족치료의 발달 과정

 

(1) Freud의 추동 심리학 - 인간 본성의 중심에는 성적(性的)이고 공격적인 추동이 있음

- 갈등:불유쾌한 정서에 의해서 갈등이 일어남. , 어린이들이 무엇을 잘 배우고 나, 배우지 못할 때 정신적인 갈등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곧 자신들의 본능적 추동이 야기시킬 수 있는 처벌의 표현임. 갈등을 유발하는 욕구에 거슬러 방어를 강화하거나 어느 정도의 만족을 충분히 허용함으로써 방어하지 않게 되는 두 가지 경우로 갈등의 균형을 이룸.

- 불안:어떤 원 의를 행동으로 옮기면 처벌이 뒤따를 것이라는 대체로 무의 신적인 생각관 연관된 불쾌감

- 우울:걱정했던 불행한 사건이 이미 일어났다는 무의식적 생각과 불쾌한 감정이 함께 하는 경우.

(2) 자기 심리학(Kohut, 1971)

 - 자기 심리학의 핵심은 인간존재는 항상 자기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는 데 있음.

- 우리가 어렸을 때 부모들이 우리 자신을 인정해 주면 이것을 내면화하여 강하고 자신감 있는 성격을 형성하나 그러지 못하면 인정에 대한 갈구가 원시적인 방법으로 우리 안에 남아 있게 되어 성인들은 이러한 인정욕구를 억눌렀다가 자신을 받아들여 주는 대상을 만날 때마다 무한정으로 그 욕구를 드러내게 됨.

- 자신을 인정해주는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은 아이는 안전하고 자발성을 길러 혼자 설 수 있고 사랑하게 되지만 사랑을 확인받지 못하고 자란 불행한 아이는 자신 못했던 관심을 쟁취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평생을 소비하게 됨.

(3) 대상관계이론

- 정신분석은 먼저 개인과 각 개인이 지닌 핵심적인 동기(추동과 애착 욕구)를 연구하며 가족치료는 사회적 관계성을 다루는데 이 둘을 연결하는 것이 대 성관계 이론임

- 대상관계이론의 핵심은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해 형성된 기대를 바탕으로 지금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임(어린 시절의 관계성의 잔여가 내적인 대상들 즉, 과거의 경험과 기대 위에서 이루어지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

- 내면화된 대상들의 무의식적인 잔여가 그 사람의 핵심을 이루게 되고 개방체계가 발달하며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관계성을 통해서 그 정체성을 유지하게 됨

2) 주요 개념

- 전이(transference)

아동이 한 개인에 속해있는 어떤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도 귀속시킴으로써 왜곡된 지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데 이것을 전이라고 부름.

-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정신분석 치료 중 흔히 부딪히는 문제

- 내담자에 대한 치료자의 감정반응으로 치료자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이 환자를 통해 노출되는 것.

 - 저항(resistance)

치료의 초기 단계 내담자의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들을 회상할 수 없거나 혹은 그 표현을 주저하는 경향으로 일종의 저항 현상.

- 역할 상보성(role complementarity) Ackerman(1938)

가족 내에서 기능이 파괴되는 것은 갈등 때문이기보다는 역할 상 보성의 붕괴로 인한 것임.

3) 정신분석 가족치료의 주요 인물

- 애커맴( Ackerman)의 가족 역동론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소아정신과 의사. 정신분석학적 가족 치료자 중 대표적인 인물로서 ʻ가족치료의 시조ʼ로 불리게 됨.

- 문제 아동을 치료하는 중 아동 개인만을 다루는 것보다 가족 안에서 치료할 때 효과적임을 알게 됨. 개인 무의식의 이해는 가족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했음.

- 가족을 하나의 심리적 사회적 유기체로 보았기에 전체로서 가족을 진단하며 치료 단위로 설정함

 

4) 치료기법

(1) 경청

피상적인 것 이상의 것을 듣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내담자가 자기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내담자가 말하려는 의도, 억양, 말씨, 자세, 비언어적 메시지를 찾아낸다. 치료자는 경청과 개입을 적절히 하며 중심을 유지한다.

(2) 감정이입

치료자는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듣고 감정 이입적 경청으로 내담자의 감정을 공유하며 효율적인 치료 상황을 만든다.

(3) 해석

자유연상, , 저항, 전이를 분석할 때 사용 해석은 자아가 무의식적인 자료를 의식화하는 것을 촉진해 내담자가 무의식적인 자료들에 대한 통찰을 갖게 한다.

(4) 해석할 때 주의점

내담자가 저항,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 행동 이면의 숨은 원인을 해석하기 전에 그것을 지적, 설명해주어야 한다.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의 대상적인 이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수정이 필요할 때 해석이 결정적인 기법이 된다.

(5) 분석

가족의 역동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저항과 전이, 꿈 등을 분석

(6) 자유연상

내담자가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 무엇이든지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생각, 감정, 기억 등 모든 것을 아무런 수정 없이 이야기하게 한다. 이 기법은 무의식적인 사건을 표면으로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 가족 상호작용의 패턴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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