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아동발달이론의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by 사만다양 2023. 4. 27.
반응형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사회복지사2급아동복지론
사회복지사아동복지론

1. 생애주기 관점

아동이 전인격적인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생애 주기적인 발달의 관점의 중요성이 대두되기에 아동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인지적 발달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신체적

아동이 성장하는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게 되며 시각도 만 7세까지는 완전히 발달하게 된다. 여아는 대략 만 10세에서 12세경이면 사춘기에 들어가며, 남아는 대체로 만 14세에서 16세경에 사춘기를 맞게 된다.

 

(1) 아동기 신체 발달을 위한 특정한 목표

  • 대근육 기술 강화하기:자신감을 가지고 대근육 기술 사용하기, 방향이나 속도에 대한 조절 능력 강화하기, 물체 뛰어넘기
  • 소근육 기술 강화 정교화하기:원활한 소근육 사용하기, 쓰고 그리는 도구 사용하기
  • 신체적 능력 향상을 위해서 모든 감각 사용하기:소리의 유사점과 차이점 확인하기, 향상되는 기술을 사용하여 균형 잡기, 방향 잡기

(2) 아동기의 신체 발달에서 최근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문제

  • 비만아동(obese child)이라 함은 정상 범위를 넘어서 비만 상을 나타내는 아동을 말하는데 최근의 발육 가속 현상 또는 도시화 현상으로 비만 아동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이것은 생활환경의 개선이나 식생활에서 식품의 질적 또는 양적인 면에서의 향상, 운동량의 감소 등이 관계되는 것으로 생각되며, 세계적 경향이기도 하다.
  • 10세를 절정으로, 9∼13세에 집중적으로 많은데 원인은 가족적 요인과 과식, 운동과 음식 섭취의 불균형에서 기인한다. 비만 아동은 이차적으로 운동 기능이 저하되고, 그것이 다시 비만을 조장하는 식으로 악순환을 거듭할 뿐만 아니라 이로 말미암은 부정적 신체 이미지와 열등감을 형 성할 수 있어 심리적 문제라는 점에서 아동 복지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사회·정서적

(1) 사회성 발달

  • 아동에게는 인격적 독립을 얻는 것, 동년배 이성과 어울려 지내도록 배우는 것, 그리고 성역할을 배우는 것 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과업이 주어진다.
  • 아동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기쁨과 더불어 성인에게 인정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가치관과 근면 감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가족보다는 또래의 영향이 더욱 중요해지며, 또래 관계가 아동의 가장 큰 기쁨과 깊은 좌절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 아동의 성과 관련해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유능하여 친사회적으로 행동하며, 학교에서의 학업 능력도 뛰어나고, 교우관계에서도 갈등이 적어, 남아보다 여아가 부정적 결과에 대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건강한 발달을 증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탄력적 요소를 부각하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
  • 아동기의 공격성은 점차 횟수가 증가하여 공격의 횟수와 공격을 표현하는 방법은 양성 간에 다양하게 나타난다. 아동의 공격성은 부모와 자녀 양육 방식, 교사와 학생 관계, 그리고 텔레비전 폭력과 같은 접촉 등에 영향을 받는다. 교사는 아동의 공격성을 조절하도록 돕기 위해 나누기, 협동하기, 좋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많이 경험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긍정적 역할 모델을 제공해야 하며, 공격적 행동이 줄어들 수 있는 물리적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에게 자제력을 개발하고,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적 놀이 가운데 단체놀이(team play)를 좋아한다. 이 단체놀이는 혼자서 하는 놀이나 집단놀이(group play)에 비하여 규칙을 지키고 서로 간에 팀워크가 중요한 활동이다. 아동은 이러한 단체놀이를 통해서 분업의 원리, 경쟁의 본질과 승리의 중요성, 개인의 목표 가 단체의 목표에 종속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정서적

  • 정서란 자극에 대하여 동요, 흥분될 때 경험하는 심리 상태나 감동으로서 포괄적인 정신․신체(psychosomatic) 상태라 할 수 있다. 정서 표현의 변전성, 일시성, 강열 성, 빈번 성 등을 그 측 징으로 들 수 있는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이러한 정서적 표현 방법이 달라진다.

 

2. 생태체계 관점

1) 기본 관점

생태학적 이론은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전체적 인간관을 지님

  •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영향
  • 인간은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을 자신에 요구에 맞게 수정, 변화, 발달인간은 능동적, 유 목적적, 사회문화적 존재
  • 인간은 타인과 가치 있는 사회관계를 통해 존경과 관심을 주도 받음인간은 환경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인 상호교환을 하는 존재 -> 적응적, 진화적 관점
  •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면 개인의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며, 개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환경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음(∴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되어야 함)
  •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시각을 배척하고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을 자신의 요구에 맞게 수정 또는 변화시킴으로 발달해나가는 존재임을 인식함
  • 개인이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에 적응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회 환경들이 자신이 살아갈 조건이 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침

 

2) 인간 발달에 대한 관점

(1) 인간 발달관

  • 진화적 시간에 따른 유전적 변화 + 신체적 성숙 + 심리·사회적 선택 과정

(2) 인간 행동 :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산물

  • 전체적인 개인적 특성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갖고 교환
  • 일생을 통해 일어나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적 역할에 초점

(3) 유 목적적 인간관 : 인간은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

  • 유아는 백지상태가 아닌 환경과 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존재

 

주요 개념

(1) 상호교류(transaction)

  • 개인과 환경은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친다.
  • 상호작용적, 축적적인 관심에 초점

 

(2) 관계(relatedness)

  •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

 

(3) 역할(role)

  • 특정 사회적 지위를 가진 개인이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대하며,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

 

(4) 유능성(competence)

  • 유능성은 인간 발달의 필수적인 요소
  • 자신의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
  • 환경과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생태체계관점이 지니는 아동복지의 함의

  • 아동의 신체, 사회환경 간의 공유영역에서의 적합성 또는 상호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힘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해줌
  • 아동 체계를 돕기 위한 직접적인 실천과 인간과 환경 간의 공유영역과 상호교류에 개입하는 간접 실천 방법이 필요함
  • 아동 개인, 가족, 소집단이 생의 한 주기에서 다른 주기로 옮겨가면서 과도기적인 문제들과 욕구를 갖게 됨

 

 

연관글

 

[사회복지사] 아동복지론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사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개념과 특성 1. 아동복지의 필요성 1)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 도래 사회적 환경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결혼연령의 증가, 자녀 출산의 기피 현상 증가

samandayang.com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역사

1.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역사 전통사회의 상부상조 1.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유래 : 단군신화의 ‘홍익인간’ 2. 불교 신앙 활동을 목적으로 조직된 향도 3. 중. 남부지방의 논농사 지대에서 농사

samandayang.com

 

 

[사회복지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심리치료

사회복지사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인간은 자유의지가 아닌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 인간의 정신(Psyche) : 의식, 전의

samanday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