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욕구와 환경의 중요성
1. 아동의 욕구
신생아기
(1) 주요 욕구
- 신생아기는 새롭게 구성된 가족에 적응하며, 가족도 신생아의 신체적 정서적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혼란스럽고 어려움이 많은 시기임
- 출산 후 산모는 자기 몸이 아주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생아를 돌봐야 하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상당히 피곤하며, 임신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체중의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변화에의 해 산후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함 • 산후우울증은 심각한 경우 수면장애를 야기하며, 불안, 우울, 무가치감, 자살 충동을 나타내기도 함
- 신생아의 건강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 특히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무조건 보호자에게 모든 것을 의존해야만 하기에 잘 돌보아야 함
(2) 아동복지 서비스의 초점
- 신생아 출산으로 인한 부모교육을 통해 신생아 양육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신생아의 응급처치, 모유 수유법, 이유식 조리법, 신생아 의류 및 위생관리법 등에 대한 교육을 산모만이 아닌 부부가 함께 교육받는 내용이 중요함
- 산모의 산후우울증은 산모 자신, 더 나아가 신생아와 전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 따라서 산모의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 적절한 의료적 개입이 필요하며, 배우자와 가족,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가 필요하다.
영아기
(1) 주요 욕구
- 신뢰감 형성 : 에릭슨이 강조, 출생 후 1년 동안 영아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제 • 영아기의 건강한 성장에 필수적임
- 적절한 보살핌
- 영아가 슬프거나 불안을 느낄 때 부드럽게 안아 줌
- 배가 고파서 울면 젖이나 우유병을 물린 후 충분히 먹을 때까지 기다려 줌
- 젖은 기저귀를 제시간에 갈아 좀
자율성 획득
- 혼자서 자유롭게 걷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
- 부모는 영아가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원하는 것을 할 때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함
(2) 아동복지 서비스의 초점
- 부모의 올바른 자녀 양육 교육이 필요
- • 영아기에는 주 양육자인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이 세상이 어떠한 곳인지를 배우고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배움
유아기
(1) 주요 욕구
- ‘주도성’에 대한 환경 제공
- 에릭슨이 유아기에 해당하는 만 3~6세 기간의 과제로 제시
- ‘놀이’라는 안전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탐구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며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 주도성이 발달함
- 이러한 주도성이 생기기 위해서는 비난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다양한 기술을 스스로 시험해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
(2) ‘놀이의 시기’에 대한 경험 기회 제공
- 유아기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 ‘놀이’
- 놀이는 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발달, 사회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세상을 자신만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김
아동기
(1) 주요 욕구
- 아동기는 꾸준히 신체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영양 섭취와 신체적 활동이 필요함 • 신장과 몸무게와 같은 자신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이미지와 불만은 결국 아동의 자아 존 중간에 영향을 미침
- 지나친 영양공급으로 인한 아동 비만
- 필수적인 영향공급을 못 받는 빈곤가정의 결식아동
- 에릭슨 : 만 6-11세 아동기를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라고 강조함
- 아동의 근면성이 형성되는 시기
- 학교생활을 통해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인지적 기술 필요
- 또래 안에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발휘하여 조화롭게 생활하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함
- 생활환경이 기존 가정에서 학교로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시기이기에 학교생활에 대한 불안 등교를 거부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함
- 아동의 근면성을 성장시켜야 함
- 아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과제에 수가 달하면서 얻어짐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낮은 주의 집중력과 충동 조절의 어려움으로 아동의 수업 참여 및 또래들과의 관계 형성에 방해가 됨
- 아동기에 필수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지 못한 아동은 자기효능감이 없어 자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이고 열등감을 경험하게 됨
2. 아동의 환경
아동의 환경이란?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장(場)을 의미한다
아동과 가족 환경
(1) 가족 환경의 의의
- 아동은 가족 구성원과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가지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음
- 인생의 가장 중요한 초기 시기를 보내는 공간임을 명시해야 함
(2) 가족 환경의 변화
- 우리 사회의 사회적, 가치관저가, 개인 및 가족 요인, 양육기능의 저하, 가족 관리의 변화, 출산율 저하, 이혼 증가 등의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특히 어머니의 취업 활동의 증가와 자녀 양육 환경의 변화에 의한 부모 역할의 변화, 다양한 가족 유형의 등장은 사회 복지적 실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2) 아동과 교육환경
(1) 보육환경
- 산업화 이후 아동의 양육은 기존의 가정 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기능을 정비한 보육이라는 개념으로 접근되고 있다.
(2) 학교 환경
- 학교는 가정보다는 계획적, 조직적, 합리적, 의도적인 사회화 기관
- 학교의 기능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기능,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하여 새로운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는 사회적 기능, 개인적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과 지위를 선택하고 분류하는 선발기능을 수행하게 됨
3) 사회환경
(1) 또래 환경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은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연령이 비슷한 또래로 확대되며,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 아동기의 또래 환경은 사회적 관계의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기평가의 중요한 준거 틀을 제시함
(2) 대중매체 환경
(3) 안전 환경
(4) 식생활 환경
- 우리 사회의 서구식 식생활의 변화에 의해 아동의 비만은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음
- 비만 아동은 체내에 지방이 정상 범위를 넘어선 상태를 의미함
[사회복지사] 아동발달이론의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1. 생애주기 관점 아동이 전인격적인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생애 주기적인 발달의 관점의 중요성이 대두되기에 아동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인지적
samandayang.com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및 발달단계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1) 에릭슨은 인간의 자아(ego)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짐 2)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
samandayang.com
[가족복지론] 경험적 가족치료모델
1.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경험주의적 가족 치료모델(experiential family therapy)은 Carl Whitaker, Viginia Astir, August Napier 등이 대표적이며, 실존주의적·인본주의적 심리치료로부터 파생되었다. 과거보다
samandayang.com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 이론 (0) | 2023.05.06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이버네틱스 (0) | 2023.05.03 |
[사회복지사] 아동발달이론의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0) | 2023.04.27 |
[사회복지사]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0) | 2023.04.16 |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및 발달단계 (0) | 2023.04.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