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아동복지론 에릭슨 아동 욕구와 환경의 중요성

by 사만다양 2023. 4. 30.
반응형

아동 욕구와 환경의 중요성

아동복지론아동욕구와환경의중요성

 

1. 아동의 욕구

신생아기

(1) 주요 욕구

  1. 신생아기는 새롭게 구성된 가족에 적응하며, 가족도 신생아의 신체적 정서적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혼란스럽고 어려움이 많은 시기임
  2. 출산 후 산모는 자기 몸이 아주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생아를 돌봐야 하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상당히 피곤하며, 임신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체중의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변화에의 해 산후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함산후우울증은 심각한 경우 수면장애를 야기하며, 불안, 우울, 무가치감, 자살 충동을 나타내기도 함
  3. 신생아의 건강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 특히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무조건 보호자에게 모든 것을 의존해야만 하기에 잘 돌보아야 함

 

(2) 아동복지 서비스의 초점

  1. 신생아 출산으로 인한 부모교육을 통해 신생아 양육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신생아의 응급처치, 모유 수유법, 이유식 조리법, 신생아 의류 및 위생관리법 등에 대한 교육을 산모만이 아닌 부부가 함께 교육받는 내용이 중요함
  2. 산모의 산후우울증은 산모 자신, 더 나아가 신생아와 전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 따라서 산모의 이러한 증상에 대해서 적절한 의료적 개입이 필요하며, 배우자와 가족,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가 필요하다.

 

영아기

(1) 주요 욕구

  1. 신뢰감 형성 : 에릭슨이 강조, 출생 후 1년 동안 영아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과제 • 영아기의 건강한 성장에 필수적임
  2. 적절한 보살핌
  •  영아가 슬프거나 불안을 느낄 때 부드럽게 안아 줌
  • 배가 고파서 울면 젖이나 우유병을 물린 후 충분히 먹을 때까지 기다려 줌
  • 젖은 기저귀를 제시간에 갈아 좀

 

  자율성 획득

  • 혼자서 자유롭게 걷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
  • 부모는 영아가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원하는 것을 할 때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함

 

(2) 아동복지 서비스의 초점

  1. 부모의 올바른 자녀 양육 교육이 필요
  • • 영아기에는 주 양육자인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이 세상이 어떠한 곳인지를 배우고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배움

 

유아기

(1) 주요 욕구

  • ‘주도성’에 대한 환경 제공
  • 에릭슨이 유아기에 해당하는 만 3~6세 기간의 과제로 제시
  • 놀이라는 안전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탐구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며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 주도성이 발달함
  •  이러한 주도성이 생기기 위해서는 비난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다양한 기술을 스스로 시험해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

(2) ‘놀이의 시기에 대한 경험 기회 제공

  •  유아기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 ‘놀이’
  • 놀이는 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발달, 사회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세상을 자신만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김

 아동기

 (1) 주요 욕구

  1. 아동기는 꾸준히 신체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영양 섭취와 신체적 활동이 필요함 • 신장과 몸무게와 같은 자신의 신체적 외모에 대한 이미지와 불만은 결국 아동의 자아 존 중간에 영향을 미침
  • 지나친 영양공급으로 인한 아동 비만
  • 필수적인 영향공급을 못 받는 빈곤가정의 결식아동

 

  1. 에릭슨 : 만 6-11세 아동기를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라고 강조함
  • 아동의 근면성이 형성되는 시기
  • 학교생활을 통해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인지적 기술 필요
  • 또래 안에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발휘하여 조화롭게 생활하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함
  • 생활환경이 기존 가정에서 학교로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시기이기에 학교생활에 대한 불안 등교를 거부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함
  1. 아동의 근면성을 성장시켜야 함
  • 아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과제에 수가 달하면서 얻어짐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낮은 주의 집중력과 충동 조절의 어려움으로 아동의 수업 참여 및 또래들과의 관계 형성에 방해가 됨
  • 아동기에 필수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지 못한 아동은 자기효능감이 없어 자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이고 열등감을 경험하게 됨

 

2. 아동의 환경

아동의 환경이란?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장()을 의미한다

 

아동과 가족 환경

(1) 가족 환경의 의의

  • 아동은 가족 구성원과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가지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음
  • 인생의 가장 중요한 초기 시기를 보내는 공간임을 명시해야 함

 

(2) 가족 환경의 변화

  • 우리 사회의 사회적, 가치관저가, 개인 및 가족 요인, 양육기능의 저하, 가족 관리의 변화, 출산율 저하, 이혼 증가 등의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특히 어머니의 취업 활동의 증가와 자녀 양육 환경의 변화에 의한 부모 역할의 변화, 다양한 가족 유형의 등장은 사회 복지적 실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2) 아동과 교육환경

(1) 보육환경

  • 산업화 이후 아동의 양육은 기존의 가정 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기능을 정비한 보육이라는 개념으로 접근되고 있다.

(2) 학교 환경

  • 학교는 가정보다는 계획적, 조직적, 합리적, 의도적인 사회화 기관
  • 학교의 기능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기능,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하여 새로운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는 사회적 기능, 개인적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과 지위를 선택하고 분류하는 선발기능을 수행하게 됨

3) 사회환경

(1) 또래 환경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은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연령이 비슷한 또래로 확대되며,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 아동기의 또래 환경은 사회적 관계의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기평가의 중요한 준거 틀을 제시함

(2) 대중매체 환경

(3) 안전 환경

(4) 식생활 환경

  • 우리 사회의 서구식 식생활의 변화에 의해 아동의 비만은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음
  • 비만 아동은 체내에 지방이 정상 범위를 넘어선 상태를 의미함

 

 

 

[사회복지사] 아동발달이론의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생애주기 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1. 생애주기 관점 아동이 전인격적인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생애 주기적인 발달의 관점의 중요성이 대두되기에 아동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인지적

samandayang.com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및 발달단계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1) 에릭슨은 인간의 자아(ego)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짐 2)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

samandayang.com

 

 

[가족복지론] 경험적 가족치료모델

1.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경험주의적 가족 치료모델(experiential family therapy)은 Carl Whitaker, Viginia Astir, August Napier 등이 대표적이며, 실존주의적·인본주의적 심리치료로부터 파생되었다. 과거보다

samanday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