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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및 발달단계

by 사만다양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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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에릭슨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1) 에릭슨은 인간의 자아(ego)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짐

2) 에릭슨은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하며 8단계의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지속적인 발달과정을 강조함

(1) 발달단계마다 위기가 있으며 이 과정은 인류 보편적인 속성을 지닌다고 주장

(2) 발달의 순서와 생물학적 성숙의 연계성을 인정

(3) 인간의 성격 발달은충동 요인(인간의 내부 요인)’ + ‘사회문화적 요인(인간의 외부 요인)'은 업 무·고용 등의 관계로 사실상 아동을 보호·감독하는 자를 말한다.

(4) 인간은 부모 + 또래 친구 + 선생님 + 형제자매+교회와 학교 등과 같은 공동체의 영향을 받음 => 환경 속의 인간(PIE : Person in Environment) : 사회복지 실천의 토대(생태학적 관점)

 

2. 주요 개념

1) 점성원칙(epi genetic principle)

(1) 모든 인간의 성격은 전 생애를 거쳐 정해진 일련의 단계들을 거치며 점성원칙에 따라 발달

(2) 점성원칙

  • 인간의 신체 기관들이 유전적으로 이미 정해진 시간표를 따라 성장 발달
  • 발달단계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성격의 발달 역시 미리 정해진 순서와 시기를 따라 부분적인 성격들이 점진적으로 형성되며 이 부분들이 모여 하나의 전체로 기능하게 됨
  • 한 단계에서의 결함은 그다음 단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3) 에릭슨은 점성원칙을 통해 프로이트의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수정 확대하여 8단계에 걸쳐 발달한다는 개념을 수립

 

 

 

2) 자아(ego)

(1) 자아란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으로 내면의 충동과 사회적 규범과 기대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들을 중재하여 현실 사회에 적응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역할을 담당

  • 자아 통제(ego mastery) :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자아가 환경을 지배하고자 하는 것
  • 자아 강점(ego strength) : 주변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지님
  • 덕목(virtue) : 인간 고유의 강점, 활동적 특질

(2) 성격 발달의 각 단계는 특징적인 강점 혹은 덕목을 획득할 기회를 제공

 

3) 자아정체성(ego identity)

(1)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식된 자신이며, 보다 포괄적으로 자신의 사고, 신념, 가치 등 각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의미

(2) 인간의 자아 정체성은 매일의 삶 속에서 새로운 경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해 가고 있음을 강조

(3) 정체성의 형성은 출생 ~ 청소년기에 절정, 전 생애를 걸쳐 일어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확실한 자아 정체성을 가지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됨

4) 정신병리

(1)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오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의 갈등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기에 발생

(2) 치료의 목적

자신의 발달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는 통찰력의 증진

② 통찰력을 바탕으로 환경과 활발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환경에 대한 자아 지배력을 회복하므로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음

 

3.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단계

- 인간 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으로 인해 자극되고, 이러한 성숙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 최적 여건이 충족되어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 : 사회제도, 주변 사람 등이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인 지지를 제공하며 건강한 성격을 갖춘 개인이 다시 사회를 풍요롭게 함

-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

  1. 장기간 아동에게 모유를 소유하는 A 집단 : 다른 사람에 대해 신뢰하고 관대한 사람이 되도록 함
  2. 일찍 아동에게 이유식을 시작하는 B 집단 : 의존적이지 않으며 독립적인 사람이 되도록 함
  • 8단계인 각 발달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

- 위기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문화에 따라 해결하고 지지하는 방식이 다양

- 모든 위기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지니며,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이 발달하여야 하나, 부정적인 측면도 없어서는 안 된다고 함

- 각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병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음

  • 점성원칙 : 각 단계의 발달이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이루어짐 예> 1단계에서 유아가 양육자와 기본적인 신뢰감이 발달하지 못하면 2단계에서 부모와 떨어져 독립적으로 자율성과 주도성을 발달시키기 어려움

 

1) 신뢰 대 불신 - 희망 대 위축(초기 유아기 : 0~ 1)

  • 유아의 신뢰 :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이 자신이 배고프거나 추울 때, 젖어 있을 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확신에서 기인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의지가 되어 불안(아동기 : 만 1~3세)

  • 보행과 움직임이 자유로워져 모든 것을 스스로 하겠다고 주장
  • 보유 : 소유하는 것
  • 방출 : 파괴적인 힘으로 밀쳐 내는 것, 적대적인 해방

3)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대 억제(학령전기 : 3~5)

  •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이 성숙하여 매우 대범하고 경쟁적이며 호기심 많은 행동을 나타냄
  •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을 보임 예> 아동은 벽돌을 목표한 만큼 높이 쌓으려 하고 더 멀리 더 빨리 뛰려고 노력함

 

 

 

4)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대 무력감(학령기 : 6 ~ 11)

  • 인지적 사회적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 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시기
  • 학교에서 지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 몰입하면서 또래와 협동하여 규칙에 순응하면서 근면성을 발달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 - 성실 대 거부(청소년기)

  • 청소년은 사춘기가 되면서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됨
  • 사춘기 과정 동안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정체감의 혼란과 무한한 가능성으로 압도당함
  • 자아 정체감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

6) 친밀감 대 고립 - 사랑 대 배척(성인 초기)

  • 성인 초기는 청소년기에 확립된 자아 정체감을 바탕으로 타인과 상호관계를 형성하여 타인에 대해 보살핌과 사랑을 넓혀 심화시키는 단계를 갖게 됨
  • 친밀감 : 확고한 정체감을 바탕으로 성적 사랑을 통해 확고해지며 우정, 인류애적인 사랑을 모두 포함

7)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대 거절(성인 중기)

  • 성인 중기는 자신의 세대를 넘어서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됨 (2) 생산성 : 자녀 출산, 양육, 다음 세대를 위한 헌신과 기여 등 => 사회를 존속시키는 원동력이 됨

8) 자아 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경멸(노년기)

  • 노년기에는 자신의 신체적, 사회적 상실에 대처해야 함
  • 상실 : 체력, 건강,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사망 등
  • 자아 통합 : 자기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따위를 성공, 기쁨, 보람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함

4. 에릭슨의 주요 치료기법

  1.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면담하면서 증상과 주요 갈등, 일상생활의 중요한 측면들의 관련성을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도록 해석해준다.
  2. 클라이언트의 꿈, 전이를 해석하여 클라이언트의 정신병리와 치료자와의 관계, 어린 시절의 주요 갈등, 현재의 일상생활들이 연결되는 특정 주요 주제를 찾음
  3.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의 발달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통찰력을 갖는 자기분석을 시도함 => 오늘날 노인들의회상기법의 시초(노인들이 자신의 과거를 의식적으로 회상해 자신의 역사를 통합하여 자아 통합이라는 위기를 극복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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